1. 기제사 제례순서 및 진설도

2. 설날 차례 순서 및 진설도

3. 추석날 차례 순서 및 진설도

4. 집안 기제사 및 묘사 축문 및 지방

5. 책력보기(일진 및 절후 달력)

祭 禮 順 序(期 祭祀)(제례 순서(기제사))

  1. 향로에 향을 피우고 제주(종손 또는 장손)가 혼자 2배한다(분향 강시)
  2. 제상의 잔을 내려 술(酒)을 조금 따뤄 향불 위에서 3번 돌려 잔을 데우고 난 다음 잔의 술을 퇴주 그릇에 따르고 빈잔을 제자리에 올려 놓고 참여 제관 전원이 2배 올린다.(참신)
  3. 다시 상의 잔을 내려 술을 가득 따르고 제자리에 올려놓은 다음 수저를 도적(육류나 전 또는 조기)위에 가지런히 북쪽을 향하게 올려 놓고 축 관은 축을 읽는다.(축을 읽지 아니 할 때는 축문을 제관 좌측에 놓아둠) 이때 제주는 엎드려 조상을 머리에 떠올려 본 다음 축 이 끝나면 혼자 2배 절한다.(초헌-종손 또는 장손)
  4. 초헌관과 자리를 바꾸고 차 제주(아헌관)도 잔을 올리고 밥그릇의 뚜껑을 벗기고(게반) 혼자 2배 절한다.(아헌-제주의 다음 가는 근친 자 또는 장손)
  5. 아헌관과 자리를 바꾸고 차차 제주(종헌관)도 잔을 올리고 밥그릇에 숟가락을 뒤로 가게 꽂고(삽시) 혼자 2배한다.(종헌-아헌자의 다 음가는 근친자)
  6. 제주(초헌관)는 다시 종헌관과 자리를 바꾸고 술잔을 내리면 술잔의 술을 3번에 걸쳐 술잔의 술이 반정도 남게 따른 다음 다시 따른 술 잔에 잔을 가득 채워(첨작) 올리고 모든 제관이 엎드려 약 4-5분정도 있다가 국을 따뜻한 물그릇으로 바꾸고(헌다) 3-5분 정도 있다(합 문)가 축관이 헛기침(개문)을 하고 일어서 "이서"라고 하고 밥뚜껑을 덮고 수저를 모두 거두어 본래 자리에 두고 (철시복반) 참사자 전원이 2배 절을 올린 다(사신)음 지방과 축문을 사르고 철상을 알리고 제사를 종료한다.

과일

조율이시라 하여 좌측부터 대추, 밤, 배(사과), 감(곶감)의 순서로 차린다.
기타 과일들은 순서가 따로 없으나 나무과일, 넝쿨과일 순으로 놓는다.
과일 줄의 끝에는 과자(유과)류를 올린다.

반찬

좌측 끝에는 건어(합자,오지어,정어리(문어 말린 것)) 를, 우측 끝에는 포(문어다리 북어, 대구,)를 쓴다.
그 중간에 나물반찬은 콩나물, 숙주나물, 무나물 순으로 올리고 고사리, 도라지나물 등을 쓰기도 한다.

탕은 한가지만 쓴다.

적과 전

육적(육류적), 어적(어패류적), 소적(두부-채소류적) 순으로 올린다.
적은 생선이나 고기를 꼬챙이에 꿰어 구운 음식, 전은 부침개를 말한다.

육류 어류 닭고기류

소고기 또는 돼지고기 삶은 것과 닭고기는 찜이나 구워서 올리면 되고 문어는 삶은 것을 쓰는 것이 옳을 것이다.

술잔과 송편

송편은 우측, 술잔은 좌측에 차린다. 시접(수저와 대접)은 좌측 잔과 일직선상에 올린다.

이밖에 향로, 향합 등 향상에는 축문, 향로, 향합을 올리고 그 밑에 모사그릇, 퇴주그릇, 제주(술) 등을 놓는다.

 

설 날 차례

  1. 향로에 향을 피우고 제주(종손 또는 장손)가 혼자 2배한다(분향 강시)
  2. 제상의 잔을 내려 술(酒)을 조금 따뤄 향불 위에서 3번 돌려 잔을 데우고 난 다음 잔의 술을 퇴주 그릇에 따르고 빈잔을 제자리에 올려 놓    고(강신뇌주) 참여 제관 전원이 2배 올린다.(참신)
  3. 다시 상의 잔을 내려 술을 가득 따르고 제자리에 올려놓은 다음 수저를 도적(육류나 전 또는 조기)위에 가지런히 북쪽을 향하게 올려 놓     고 떡국 그릇의 뚜껑을 벗기고 숟가락을 뒤로 가게 담근 후 제주 혼자 2배 절한다.
  4. 참사자 전원이 엎드려 4-5분 정도 있다가 헛기침 3번을하고 모두 일어나고 집사는 떡국 그릇의 뚜껑을 다시덮고 수저도 내려 제자리에 내려 둔다.
  5. 참사자 모두 2배 절하고 지방을 사른(태운) 다음 철상을 알리고 차례를 종료한다.

 설날 차례상 진설도

◈ 설 날 차례는 떡국 제사이므로 밥과 나물이 없어도 되므로 차릴 필요가 없으나 많이 차려도 무방하겠지만  최     소한의 제사를 함께 지내 는 집안끼리는 어느 정도 통일이 되어야 할 것 같으니 위의 내용들은 조상께서 해오     시던 것을 적은 것이니 참고하여 진설 하시어 우리 집안의 전통을 지킵시다.  

   추석 날 차례

  1. 향로에 향을 피우고 제주(종손 또는 장손)가 혼자 2배한다(분향 강시)
  2. 제상의 잔을 내려 술(酒)을 조금 따뤄 향불 위에서 3번 돌려 잔을 데우고 난 다음 잔의 술을 퇴주 그릇에 따르고 빈잔을 제자리에 올려 놓고(강신뇌주) 참여 제관 전원이 2배 올린다.(참신)
  3. 다시 상의 잔을 내려 술을 가득 따르고 제자리에 올려놓은 다음 수저를 도적(육류나 전 또는 조기)위에 가지런히 북쪽을 향하게 올려 놓고 제주 혼자 2배 절한다.
  4. 참사자 전원이 엎드려 4-5분 정도 있다가 헛기침 3번을 하고 모두 일어나고 집사는 수저를 내려 제자리에 내려 둔다.
  5. 참사자 모두 2배 절하고 지방을 사른(태운) 다음 철상을 알리고 차례를 종료한다.

 추석 진설도

 

  • 추석 날 차례는 떡 제사이므로 밥과 나물이 없어도 되므로 차릴 필요가 없으나 많이 차려도 무방하겠지만 밥과 나물을 차려도 되겠지만 차례 절차상 밥 뚜껑을 벗기고 숟가락 꼽고 밥말고 할 수 있는 순서가 없어 차려도 별 의미가 없으므로 차릴 필요 없이 밥을 하여가족 또는 참사자가 나누어 드는 것이 옳을 것으로 보며 최소한의 제사를 함께 지내는 집안끼리는 어느 정도 통일이 되어야 할 것같으니 위의내용들은 조상께서 해오시던 것을 적은 것이니 참고하여 진설 하시어 우리 집안의 전통을 지킵시다.

★. 집안 기제사 지방 및 축문 묘제사 축문(프린트에서 바로 출력 사용가능) 출력방법

    다운로드후 아래아 한글에 출력-A4용지 우측코너를 기준으로 화선지를 딱풀 등으로 살짝 붙여 출력하면됨

 正자佶자, 利자淳자, 相자英자, 章자熙자 (在六)

고조부모 기제사지방 축문   

통합 묘사축문

고조모        기제사지방       축문   

증조부        기제사지방       축문   

증조모      기제사지방     축문

    작은 증조모   기제사지방      축문

조부          기제사지방    축문

조모          기제사지방    축문

      작은조모      기제사지방     축문

부       기제사지방          축문

           모       기제사지방       축문

相자運자(秀熙)

기제사 지방

 축문

큰모

기제사지방

 축문

작은모

기제사지방

 축문

鳳자熙자(在根)

기제사 지방

 축문

晉자熙자(在穆)

기제사 지방

 축문

기제사지방

 축문

在자淳자, 相자權자, 德자熙자(志夏)

증조부 기제사지방    축문   묘사축문

증조모 기제사지방    축문

조부    기제사지방    축문

조모    기제사지방    축문

부       기제사지방    축문

모       기제사지방    축문

亨자淳자, 相자吉자 (光熙)

조부    기제사지방    축문

조모    기제사지방    축문

부       기제사지방    축문

모       기제사지방    축문

相자俊자 外자熙자(在明)

조부

기제사 지방

 축문

조모

기제사지방

 축문

 부

기제사지방

 축문

相자弼자(夏熙)

기제사 지방

 축문

기제사지방

 축문

相자祚자(燦熙)

기제사 지방

 축문

기제사지방

 축문

完자熙자(在潤)

기제사 지방

 축문

敬자淳자 相자玉자(鍾勳)

조부

기제사 지방

 축문

큰조모

기제사 지방

 축문

작은조모

기제사 지방

 축문

 부

기제사 지방

 축문

 

Top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