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이씨의 노래 종가        전사(前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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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마의북풍하고, 월조소남지 (胡馬依北風,越鳥巢南枝)라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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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마는 북쪽 바람이 불면 울고,월조는 남쪽 가지에 집을 짓는다는 뜻

인바 그것은 뿌리를 그리워하는 회귀성(回歸性)을 말한 것입니다.

나무에게는 뿌리가 있고 물이라면 근원이 있는 것이니 만큼 하물며

천여년의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는 우리 성주이씨의 뿌리를 더듬어

보지 않을수 없습니다.

우리 성주이씨는 신라(新羅)말엽에 재상을 지내신 순유(純由)할아버

지를 시조로 하고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시조공의 선영(先塋)을 실전(失傳)하여 부득이 성주 오현

(梧峴)에 단비(檀碑)를 설립해서 음력 10월 초하룻날 제향(祭享)을 올

리고 있습니다.

그로부터 십이세전(十二世傳)하여 고려(高麗) 고종조(高宗朝)에 성주

읍(星州邑) 경산리(京山里)에서 농서군공 장경(?西郡公 長庚) 할아버

지께서 태어나셨으니, 도량이

넓고 학문이 뛰어나 고을 사람들이 상호장(上戶長)으로 천거하였는

데, 모든 정사를 공평 무사하게 다스려 그 명망이 널리 퍼졌으며, 슬

하에 훌륭하신 다섯 아드님을 두셨으니 모두 문과(文科)에 급제(及

第)하여 명성이 온 나라에 떨쳤으므로 특별히 삼중대광 좌시중 흥안

부원군 도첨의정승 지전리사사 상호군 경산부원군(三重大匡 左侍中

興安府院君 都僉議政丞 知典理司事 上護軍 京山府院君)에 봉하여 졌

으니, 공은 성주이씨 중흥시조(中興始祖)로 성주이씨의 세수(世數)는

공으로부터 비롯되는 것입니다.

공의 선영은 성주 오현(梧峴)에 있으며 위패(位牌)는 전국 여러 사당

(祠堂)에 모시어져제사를 지내고 있습니다.

농서군공(?西君公)의 다섯 아드님 중 큰아드님은 밀직사사 백년(密直

司事 百年)할아버지로, 5세손이 바로 여말삼은(麗末三隱)의 한 분으

로 문장과 충절이 후세에까지 널리 알려진도은 문충공 숭인(陶隱 文

忠公 崇仁)할아버지이시니, 그 자손들은 대체로관향(貫鄕)인성주일

원에서 집성촌(集姓村)을 이루며 살고 있습니다. 도은공(陶隱公)의

아우 판서공 숭문(判書公 崇文)할아버지의 자손은,

공의 손 재령군 철주(載寧郡 鐵柱) 할아버지께서 단종 복위사건(端宗

復位事件)에 연루되면서 충남의 보령.홍성.서천.부여 등지로 옮겨 살

게 되었습니다.

농서군공(?西郡公)의 둘째 아드님은 참지정사(參知政事) 천년할아버

지로, 아드님이신 승경(承慶)할아버지께서 원(元)나라에 들어가 벼슬

을 하면서 특별히 공적을세웠으므로,원(元)나라 황제가 공을 농서군

공에 봉하였을 뿐아니라 부,조(父.祖)도농서군공으로 추봉 하엿습니

다. 참지공(參知公)의 자손은 중국 요녕성(中國 療寧省)에서 철영(鐵

嶺)이라는 관향으로 지금도 살고 있는데, 그 중 9세손 제독공 여송(提

督公 如松)할아버지는 임진왜란 때 명(明)나라 장수로서 조선(朝鮮)에

와서 유린(蹂躪)된 국토를 회복(恢復)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하셨는

데 그 자손 일부가 경남 거제도에 살고 잇습니다.

농서군공(?西郡公)의 셋째 아드님은 시중공 만년(侍中公 萬年)할아버

지로 5세손 호간공 사분(胡簡公 思芬)할아버지 이래 충북 충주 .중원

일원에 정착하였고, 호간공의 조카 고은공 지활(孤隱公 智活)할아버

지께서는 수양대군(首陽大君)이 어린 조카 단종(端宗)의 왕위를 찬탈

하자 벼슬을 버리고 경남 거창 박유산(朴儒山)에 은둔(隱遁)하였으므

로 그 자손들은 거창.함양등지에 거주하게 되었습니다.

농서군공(?西郡公)의 넷째 아드님은 유수공 억년(留守公億年)할아버

지로 자손이 전하여지기는 하나 적은 숫자입니다.

농서군공(?西郡公)의 다섯째 아드님은 정당문학 문열공 조년(政堂文

學 文列公 兆年)

할아버지로" 이화에 월백하고 은한은 삼경인제 일지춘심을 자규야

알랴마는 다정도 병인양하야 잠못들어 하노라." 라는 유명한 시조와

수려한 광초(狂草)를 남기신 걸출(傑出)한 분이십니다. 공의 자손이 5

파 중 가장 창성하여  아드님은 경원공 포(敬元公 褒)할아버지 한 분

이시지만 여섯손자를 두셨습니다.

첫째가 초은 문충공 인복(樵隱 文忠公 仁復)할아버지로 자손은 주로

경북예천에 살고 있고,

둘째는 승암 문숙공 인임(勝巖 文肅公 仁任)할아버지로 자손은  경북

성주.고령,달성 칠곡.의성.경남합천.창녕.함안.전북남원등지에 살고

있으며,

셋째가 예의 판사고 인미(禮儀 判事公 仁美)할아버지로 자손은

경남 김해,전북 완주, 경북 성주,상주,고령,칠곡,제주 등지에 살고 있

으며,

넷째가 대제학 성산군 인립(大提學 星山君 仁立)할아버지로

아드님은 경무공 제(警務公 濟)할아버지와 평간공 발(平簡公 潑)할아

버지이니

자손은 광주,경남 산청, 남해, 삼천포, 사천,하동,경기 용인,김포 등지

에 살고 있으며,

다섯째가 주부공 인달(主簿公 仁達)할아바지로 자손은 무후(無後)이

며,

여섯째가 대제학 성산부원군 인민(大提學 星山府院郡 仁敏)할아버지

로 아드님은 조선조 초기 세종조(世宗朝)에 영의정을 지내신 문경공

직(文景公 稷)할아버지와 총제공 수(摠制公 穗)할아버지이니

가장 많은 자손이 전국에 널리 분포되어 있습니다.

이상 상조(上祖)로부터 분파(分派)된 사실(史實)의 대략을 말 하였거

니와 이는 어디 까지나 계보(系譜)를 분명히 하고 상호간의 관계를

알기 위함일 뿐 결코 종친간의 친소(親疎)를 말한 것이 아님을 알아

야 할 것입니다.

아무튼 조선성씨 만성보에 의하면"성주이씨는 중흥시조 농서군공

이후 8世 안에 문형(文衡)이 18명,봉작을 받은이가 11명,상신(相臣)이

15명,또 식읍(食邑)을 받은이가5명,부마(駙馬)가 2명,문과급제(文科及

第)는75명에 달하며 생원(生員)과 진사(進士) 그리고 음보(陰補)로 출

사한 분은 손으로 다 꼽을수 없는 삼한(三韓)의 큰 성씨(姓氏)로 우리

나라 역사에 큰 발자취를 남겨 왔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현재 약 20만 명으로 추산되고 있는 종친들은 자부심(自負心)을 가지

고 서로 도와서 공동의 발전을 기하며,훌륭하신 현조(顯祖)의 자손답

게 행실을 가다듬어야 할 것입니다.

그 어느 때보다 종친간의 결속과 화합이 요구되는 요즈음에

성주이씨 종가(星州李氏 宗歌)가 제정되었는바,

1절은

시조(始祖)이신 재상공(宰相公)과 중흥시조(中興始祖)이신 농서군공

(?西郡公)의 유덕(遺德)을 기리는 것이고,

2절은 농서군공 다섯 아드님과 그 후순들의 광영(光榮)을 의미하는

것이며,

3절은 시조공 단비(檀碑)와 농서군공의 묘소(墓所)가 있는 오현재(梧

峴齋)와 현조(顯祖)22위(位)를 봉안(奉安)하고 있는 안산서원(安山書

院),그리고 농서군공의 유허지(遺墟地)인 봉산재(鳳山濟)에 대한 내용

입니다.

우리 모두 마땅히 이를 부르고 전하여, 만세에 족의(族誼)를 돈독히

하는 계기가 되게하고, 후손에게 귀중한 유산이 되도록 합시다.
                     

  星州李氏의 노래
                      작사:이선기,작곡:이길언, 노래:박현덕
1.신라재상 시조공 천추에 빛나시고(영원:永遠)
2.백천만년 억조년 울창한 오얏나무(무궁:無窮)
3.높은언덕 성주에 오현재 우뚝하고(번성:繁盛)

중흥시조 농서공 만세를 밝히셨네
가지마다 꽃향기 그윽히 풍겨나네
안산서원 봉산재 서운이 가득하네

숭고하신  조-상님 큰덕을 계승하니                                                       
새천년엔  그-열매 풍성히 영그리니
울창주의  향-훈이 해마다 넘치리니

그 이름 성주이씨 영원하리라.
그 이름 성주이씨 무궁하리라
그 이름 성주이씨 번성하리라
<전사>

글낭독.이선기,

제작:이기영,

노래:박현덕,

제정위원:이시영,준석,무기,건호,영희,강호,유환,

기획:이규필,

연출:이길언

,음악:원영,재광